본문 바로가기
건강정보

집중력을 높이는 음식

by 그릿라이프 2022. 7. 9.
반응형

 

정말 정말 중요한 것은 집중력일 거예요.

우리가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할 때 말이죠. 독서를 할 때도 그렇겠네요?

 

책 한 페이지를 보는데도 이소리 저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집중이 안돼서 독해력이 떨어지면

공부가 잘될 리가 없죠.

 

저는 코로나에 두 번이나 걸렸었는데 그 때문인지 집중력이 많이 떨어진 것 같습니다.

코로나가 매우 의심됩니다. 예전에는 책을 읽어도 곧잘 집중해서 봤는데 요즘은

서너 페이지 읽기도 힘들 정도로 정신이 산만해지네요. 그래서 오늘은 집중력에 도움을 줄만한 음식들을

한번 정리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.

 

#블루베리

 

블루베리는 다량의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서 기억력 및 집중력 개선에 도움이 되고 뇌의 효소를

활성화한다고 합니다. 얼려서 드셔도 좋고 생과를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요구르트류와 섞어서

먹으면 아주 훌륭한 간식이 됩니다.

 

#닭고기

 

헬스인의 필수 음식인 고단백 식품인 닭고기입니다. 집중력을 발휘하려면 인간의 뇌는 단백질을 필요로 한다고 해요

단백질이 체내 흡수되어야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이 분비되는데요 이 아미노산은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을

합성한다고 합니다. 이는 신경전달물질로써 더 명확하게 생각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도록

닭고기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.

 

#바나나

 

바나나는 포만감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되기 대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는 과일인데요

다량의 비타민은 물론 칼륨, 마그네슘에다가 섬유질까지 있으니 얼마나 좋겠어요?

거기다가 기억력과 대뇌기능에까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정말 꼭 챙겨 먹어야 할 것 같네요.

게다가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도파민,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에 관여하는

비타민 B6까지 함유하고 있다니 챙겨 먹어야겠죠? 바나나는 가성비가 아주 훌륭한 좋은 과일이네요.

 

 

#요구르트

 

요구르트에는 티로신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는데요 이는 기억력을 개선하는 신경전달물질 티로신의 생성을

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 이외에 칼슘과 각종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으니 기억력 개선은 물론이고 건강에도

도움이 되겠네요

 

#견과류(호두, 아몬드 등)

 

동양의학에서는 사람의 몸이 아프면 그 부위와 비슷한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.

무릎이 안 좋으면 도가니탕 같은 것을 먹거나 머리에는 뇌와 비슷한 호두를 먹거나 하는 식이죠.

의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것이 아니네요. 호두는 집중력, 주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오메가-3 지방산까지

풍부하다는군요. 물론 이는 호두뿐 아니라 땅콩이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성분이라고

합니다. 거기다가 혈관을 보호하여 혈액순환과 산화 교정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비타민과 항산화제를

제공한다고 합니다.

 

 

#통곡물

 

통밀빵에는 트립토판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는 뇌에 흡수되어서 세로토닌 생산을 돕는다고 합니다. 

아까 바나나에도 써드렸지만 세로토닌은 신경전달물질로서 집중력에 도움을 주지요.

 

 

#생선류

 

생선류에는 오메가-3 지방산이 함유되어있는데요. 성인들의 중추신경계를 강화하고 아이들의 중추신경계는 발달

시켜 준다고 합니다. 

 

#녹색채소류

 

브로콜리, 케일 등의 녹색채소는 루테인은 인지력 저하를 억제한다고 하네요.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금치는

특히나 인지력 감소 억제에 효과를 보인다고 하니 빼먹지 말고 챙겨 먹어야겠습니다.

 

 

#달걀

 

달걀에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한데요 이는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뇌의 활성화를 돕는다고 합니다.

또한 DHA가 풍부해서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군요

 

#보이차

 

보이차에는 테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집중력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. 또한 카페인의 흡수를

막아주는 역할을 해서 체내 카페인 농도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군요. 거기다가 뇌파의 한 종류인

알파파를 증가시켜서 심신안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커피보다는 보이차를 마셔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네요

 

 

오늘은 집중력에 도움이 될만한 음식을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.

집중력도 습관과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 것 같아요. 집중력에 방해가 될만한 모바일 기기들을 잠시 떨어뜨려놓고

책상 위를 한번 정리해서 책이나 공부 재료들만 놓고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고요.

 

화이트 노이즈 등을 활용하거나 바이노럴 비트 같은 것들을 추가한다면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겠죠.

 

저도 오늘부터 잘 챙겨 먹고 집중해서 공부해야겠어요

 

모두 집중력 높여서 원하시는 성과 이루시길 바랍니다.

 

파이팅!

반응형

댓글